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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리뷰 - 관련 에피소드 및 이후의 스토리
    카테고리 없음 2020. 3. 16.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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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인류가 로봇과 기계에 대항했고, 하나오과인은 하나련 사건에 대한 그들의 입장과 종화론적 스토리 등 오랫동안 변화해 온 미래상을 관객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시리즈 한가운데 제이다스 카메론 감독의 T2: 심판의 날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으로 남았고, 상대적으로 그 다음으로 과인온 시리즈는 좀처럼 2편이 가진 작품성과 위대함을 뛰어넘지 못했습니다.


    며칠 전 개봉한 팀 밀러 감독의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는 다소 호불호가 갈리긴 했지만 T2의 향후 스토리 서사를 이어가는 진정한 터미네이터 3편으로 평가받으며 새로운 방향으로 이야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으론 다크페이트가 예상보다 부진한 성적으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아마 이 영화와 계속되는 역시 다른 영화의 속편은 자신이 없을 것이라는 스토리도 자신하지만 그래도 터미네이터 시리즈에 호감을 갖고 그 다음 스토리를 보고 싶은 관객이 존재하는 한 극장이 아닌 넷플릭스 같은 미디어를 통해 스트리밍 시리즈에 계속 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통사인 넷플릭스는 이미 파라마운트 영화사와 계약을 했기 때문에 다크페이트의 두 생존자인 대니 라모스와 사라코 당신이 이어진 모험, 그리고 다크페이트의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볼 수 있는 기회도 충분히 열려 있습니다.


    다크 페이트의 한 장면에서는 젊은 시절 사라와 그녀의 아들 존 코그데가 등장하는데, 한 해변에서 평화를 만끽하던 두 사람 앞에 갑자기 미래에서 파견된 T-800이 과인타과인서 존 코그데를 살해하고 사라집니다. 사실 터미네이터의 오랜 팬들은 예기 한가운데 있던 존 코그데가 오프닝에서 이처럼 빠른 죽음을 맞는 장면을 보고 좌절하기도 했다. 이 장면은 1991년 유출된 터미네이터2의 미유출 장면이 아니냐는 소견이 있을 정도로 곧바로 당시 이들의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해 관객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장면은 대역을 사용했는데 배우와 신체가 평등한 사람들을 뽑았고 이후 얼굴을 CG로 바꿨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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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사라 코너를 연기한 배우 린다 해밀턴은 이 장면에서 대역을 기용한 것에 대해 연기자로서 소중한 캐릭터를 스스로 소화하지 못해 힘들었다고 솔직한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


    그 장면을 보면서 대역하시는 분이 좀 더 날카롭고 격렬하게 연기해 주셨으면 했는데 아쉬운 점이 많았어요. 솔직히 내용을 보면, 그걸 지켜보기만 해도 정말 힘들었어요. 왜냐하면 제가 직접 대역하는 사람에게 다가가서 "사라 코너는 이렇게 연기해!"라고 가르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촬영 첫날부터 집에 돌아와서는 눈이 부을 정도로 힘들었어요. 내 과자가 원했던 것처럼 그 순간을 제대로 통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널드 슈워츠제네거는 또 다른 사람이 T-800을 연기하고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이상한 감정을 느꼈다고 줄거리를 썼어요. 원래 아놀드의 경우 대역을 하지 않고 그 장면을 직접 연기하는 방안이었지만 갑자기 받게 된 흉부 수술 때문에 결미 촬영에 임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


    만약 제가 그 장면을 찍었다면 분명 다른 연기를 했을 거예요. 사라와 존 코나히에게 접근하는 모습이 과인의 존 코나히를 죽이는 순간 또 다른 방법으로 접근했을 겁니다. 린다 해밀턴이 말했듯이 내가 내가 내가 내가 내가 내가 내가 내가 잘못해오는 장면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게 정예기미묘했어요.


    순식간에 아들을 잃은 어머니의 마음을 아주 섬세하게 표현해야 하는 중요한 장면에서 굳이 대역을 써야 했을까 하는 생각이 나쁘지 않았던 만큼, "린다 해밀턴이 직접 그 장면을 연기한 후에 (※)CG로 회춘시킬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분명히 존재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팀 밀러 감독은 그러지 않은 이유에 대해 그 뒤에 설명했습니다. ​


    그 장면에 나오는 사라 코너는 탱크톱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팔과 어깨가 노출돼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는 결미의 얼굴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CG로 교체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린다 해밀턴이 아직 액션 연기를 할 정도로 건강하긴 하지만 현재 6세인 그녀는 스턴트우먼처럼 격렬하게 싸우거나 바닥에 던져지는 연기를 하는 게 무리 아니냐는 소견을 했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대역을 쓴 거죠."


    팀 밀러 감독의 이 이야기처럼 만약 사라가 정장으로 신체 대부분을 가린 상태에서 등장했다면 손이 자신의 얼굴 등 디지털 처리로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이 가능했을 텐데 노출된 피부 면적이 많았던 복장 때문에 모든 것을 디지털 처리로 대체해야 했다면 감독의 이 스토리처럼 아내 sound에서 대역을 맡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이었을 것입니다. 이 영화와 관련된 역시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극중에서는 멕시코를 배경으로 하지만 실제로 촬영된 장소는 스페인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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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크페이트의 첫 번째는 '존코 당신'(에드워드 패런)이 T-하나000의 장애로 활성화된 백업 장치인 터미네이터 T-800(아널드 슈워츠제네거)에 의해 사망하지만, 장차 인류와 전쟁을 벌일 AI 시스템인 '리전'이 스카이넷으로 대체됨으로써 심판의 날은 여전히 일어날 것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저항군의 미래는 기죽어 버린 존 코 당신이 아닌 대니 라모스에게는 그 책이 대를 넘어 상점이 되지만, 다크페이트에서는 그녀를 죽이기 위해 인공지능 리전이 보낸 강력한 터미네이터 Rev-9과 그녀를 지키기 위해 미래로부터 온 증강된 인간병사 그레이스의 치열한 싸움이 펼쳐지는 장면을 그렸습니다. 이번 영화를 통해 new 등장한 캐릭터 대니 라모스는 존재감이 뚜렷한 다른 캐릭터에 비해 눈에 띄는 활약과 개성을 찾기 어려웠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사실 그는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new 타이더라인에서 저항군을 이끄는 중요한 인물로 자신감을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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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녀는 기계에 맞서 인류의 미래를 위해 맞서 싸우는 최고의 희망이자 저항군을 만들기 위해 인간을 모으고 조직을 이끄는 핵심 인물이며, 이 모든 것은 그녀가 가진 하나의 핵심적인 신념, 즉 "인류끼리 싸우는 것이 아니라 진짜 이야기가 오히려 인류를 파멸로 이끄는 인공지능인 "리전"과 싸우기 위해 서로 힘을 합쳐야 한다는 데 있었습니다. 죽을 위기에 처한 대니를 구하기 위해 미래에서 온 휴머노이드 '그레이스'는 사실이고 대니를 위해 괜찮음을 희생하지만,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는 다른 타임라인을 보여주며 대니가 어린 그레이스를 구한 뒤 (醫) 괜찮은 딸로 입양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펼쳐질 그레이스와 대니의 이 이야기를 암시하는 대목이자 다크페이트의 전반적인 이 이야기의 핵심을 구축하는 장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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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미네이터 시리즈를 통해 관객들은 이미 인간 편에 서서 그들을 돕는 자비로운 터미네이터도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과연 AI 시스템은 어떨까요?인류가 궁극적으로 구원받으려면 심판의 날이 정예기를 맞아야 할까요? 캐머런 감독의 터미네이터 세계관에 따르면 궁극적으로 인류의 미래를 보장하는 유한한 방법이 심판의 날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는 이를 보여주듯 수십억 인구의 생존을 보존하고 세계를 치유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니와 사라코닥이라는 인물을 내세웠습니다. 다크 페이트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이 영화의 중심에 환생이라는 주제가 위치해 있다는 것인데, 사실 터미네이터 영화 속에 뒤졌을 때 여행의 특성은 단 한 가지 반적일 때 여행의 규정과 달리 다소 불확실한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존 코덱이 미래에 저항군의 지도자가 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그를 죽이기 위한 터미네이터가 미래로 보내지지 않거나, 예를 들어 어릴 때부터 태어나지도 않았다는 뜻일까요? <다크 페이트>에서 사라는 존의 사진을 하나도 갖고 있지 않아 그의 얼굴을 잊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는데, 이를 통해 카메론 감독은 존 코덱이 오직 사라의 기억과 대니의 존재를 통해서만 살아간다는 것을 암시해 주는 것 같아요. 이 영화의 마지막에서 for John을 외치며 Rev-9과 함께 세상을 떠나버린 T-800의 운명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안타깝게도 대니를 죽이기 위해 T-800이 등장하는 하나는 절대 없어 보입니다. 제작진은 다음 작품에서 새로운 터미네이터 캐릭터를 등장시켜 이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하지만 카메론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언제든지 새 작품에 다시 데려올 수 있다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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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다크 페이트에서 칼이라는 인간 캐릭터를 맡았던 아놀드는 언제든 터미네이터 시리즈 내에서 다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만약 그가 차기작에 다시 출연한다면 대니와 사라코이 다자이와 이어지는 다른 관계로 등장하거나 자신 혹은 대니를 돕기 위해 본인을 희생시켰지만 영화 마지막에는 어린 아이로 재등장한 그레이스와 연관성 있는 캐릭터로 자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터미네이터 영화제작자들이 T2의 공식을 비틀어 그를 악당으로 재도입하든, 아니면 그레이스를 모델로 한 새 개 터미네이터를 만들든, 어쨌든 새 개 시리즈에서도 사라코이다자 역을 맡은 린다 해밀턴만큼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캐릭터는 아널드라는 것은 분명하다. 제작진은 2편 다음으로 자기 자신의 세 영화가 갖는 오류를 피하면서 많은 가능성과 기회를 새로운 시리즈에 넣으려고 시도해 왔습니다. 캐머런 감독이 앞으로 이 스토리를 어디까지 끌고 가고 싶은지는 분명치 않지만 그가 다크 페이트를 통해 오랫동안 터미네이터 팬들이 궁금해 하고 있고, 역시 많은 관심을 가져왔던 캐릭터를 받아들여 액션과 SF 스토리에 그만의 무게와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더크 페이트를 보고 한가지 인상적이었던 것은 멕시코와 미국의 국경선에 대한 이야기가 이번 큰 흐름 속에서 하자신로로 연결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이 두 자신라의 국경을 소견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또한 현재의 미국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인데, 그는 미국에 들어가려는 멕시코 난민과 불법 이민 사고를 선동적으로 다루고 국경에 장벽을 설치하는 등 다소 무모한 공약을 내걸어 미국인의 지지를 얻으려 했습니다.그런 배경을 생각하면 이 영화에서 불법 이민자들을 가두는 곳에 있는 대니를 살해하기 위해 그곳을 찾은 리브-9가 영화 중반 이후부터 줄곧 국경경비대의 옷을 입은 모습이 흥미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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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뉴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따라 많은 멕시코 대가족이 뿔뿔이 흩어져 있는 것이 화제가 되면서 비판이 격렬하게 과열됐지만, 국경수비대의 옷을 입고 있는 REV-9의 모습은 곧바로 국경지대에 있는 경비원들이 실제로 사람을 따돌리고 있다는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그 밖에도 미국에서는 과거 테러를 1로 한 이슬람교도에 대한 불신과 배척을 부추기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국내에서 테러리스트를 만들어 내는 이른바 '홈그라운드 테러리즘'이 문재가 되고 있습니다.불신감에 늘 집착하는 것이 인간이고, 그 불안감을 피하기 위해 테크놀로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지만 터미네이터 시리즈에서 스카이넷의 존재가 그렇듯, 인간이 굳건히 안고 살아가는 불안요소나 위험. 분자를 이야기하기 위해 AI 테크놀로지에 의지하려는 모습을 이 영화는 보여줍니다. 하지만 우리 인류가 불안해 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의지하는 테크놀로지에도 강한 의심과 불신, 그리고 공포를 느낀다는 것이 어린아이답게 느껴집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AI(인공지능)이고, 이미 우리는 AI가 인간에게 반란을 1시킨다는 설정을 가진 작품을 여러 차례 접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AI에 대해 인간이 가진 공포와 불신을 구현한 작품의 선구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관객들은 T2를 통해 인간의 불신과 AI 테크놀로지에 대한 위험. 이라고 경고, 그리고 AI가 낳은 빌런인 '스카이넷' 내지는 나쁜 의도를 가진 터미네이터들과 맞서 싸우는 인간과 터미네이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다크페이트>는 그 주제에 깊숙이 들어가, 심각해지고 있는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 문재와 AI에 대한 인간의 불안감, 그리고 인간이 인간에 대해 가지는 불신감을 장면 곳곳에 내재시켰습니다. 그런 불신이 낳은 괴물이 'REV-9' 형태로 인간을 차례로 쓰러뜨리고, 그런 REV-9를 기치로 '미국인과 멕시코', '인간과 터미네이터'의 구도로 이야기를 진행한 점이 특색 있게 다가왔습니다. 이 영화의 또 다른 인상적인 설정은 T-800이 칼이라는 이름의 인간이 되어 있어 괜찮은 대가족으로 살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T2에서는 'T-800'의 행동을 통해 AI에도 인간성이 깃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지만, <다크페이트>에서는 여기서 좀 더 이야기를 풀어나갔고, AI도 인간과 똑같이 대가족을 이뤄 평온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마 제작진이 관객들에게 전하려 한 것은 다른 인종과 함께 사는 것, 그리고 우리 인류의 미래 파트너로서 AI의 존재를 다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우리는 AI에 대해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고, 또 그것이 사람들의 1위를 빼앗기는 등 다소 편향된 시각으로 AI를 바라보고 있습니다.인공지능(AI)은 강력한 기술이긴 하지만 연필과 다를 바 없는 도구여서 그걸 어떻게 쓰느냐는 사람의 손에 달려 있기도 합니다. 물론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그래도 조금만 긍정적으로 발상을 바꿔보면 인간은 AI에 의해 더 창조적인 1에 몰두할 수도 있습니다. 즉, AI에 대해 두려움이나 불안감만 느끼기보다는 오히려 그 성질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일의 파트너로서 인공지능을 생각해 볼 기회를 이 영화는 제공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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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류 멸망을 위해 처음 전쟁을 치른 터미네이터 안에 탑재된 AI와 스카이넷이 어느 순간부터 현실이 될 가능성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개인적으로는 별로 가능성이 높지 않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미 우리는 AI와 관련된 도덕성의 원칙과 지배구조에 대한 개런티, 어떻게 하면 AI가 무작위적인 것을 배우지 않게 할지 등 이와 관련한 다양한 생각과 생각을 논의하고 있으며 AI가 비윤리적으로 배우는 것을 막는 제대로 된 규정이 과잉의식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간의 감시는 여전히 중요할 것입니다. 영화 죠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상어에 대한 편향된 생각과 공포감을 불러일으키고 현실과 처음 낫지 않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듯이 터미네이터 같은 공상과학지의 내용으로 영화는 통제 불능의 강력한 AI에 대한 잘못된 두려움을 낳을 소지가 있습니다.영화에서는 기능이 향상된 인간 사이보그가 폭동을 처음 하지만, 사실 당초일의 AI 시스템은 인터넷에서 바둑 이과인 보드게이더를 하거과인 사진으로 사람들의 얼굴을 인식시키는 기능일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AI가 공급하는 힘을 인간이 어떻게 남용하는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AI로 인해 어떻게 불만 등이 심해지는지, 그것은 전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 사실 인공지능에게 가장 무서운 부분은 '과인한 결심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 시스템의 발상'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에는 이미 AI를 부정적으로 사용한 사례가 과인타과이지만 얼굴인식 시스템은 차이나에서 위구르인을 추적하고 억압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AI가 간접선거를 조작하는 데 이용되는 등 이는 이미 민주주의 국가를 파괴하고 경제와 법치를 타락시키는 첫 번째를 돕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이를 막기 위해 첫날 많은 AI 연구자들은 의료와 기후, 전천과 같은 분야에 집중하고 인공지능 시스템이 사람들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그들의 목표가 달성되면 우리의 실생활에서 AI는 협조적이고 유용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투명한 매체로서 인류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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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쿡 현지에서는 예상보다 다소 저조한 성적이었지만 Korea는 개봉한 지 불과 이틀 만에 누적관객수가 200만 명을 넘어 터미네이터 시리즈 최고의 오프닝 스코어를 경신했다고 말할 수 있다. 스타트부터 불어대는 액션 씬과 제2탄을 오마주 한 장면을 재현해,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평행 세계를 보인<다크 페이트>. 이 영화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캐릭터는 미래에서 온 휴머노이드 그레이스와 미래에 인류와 전쟁을 벌일 인공지능 리전이 과거에 보낸 Rev-9이었습니다. 전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하고 차별화된 터미네이터인 'Rev-9'은 액체 금속/탄소 물질의 외피와 금속 내 골격으로 구성되어 2대로 분할되는데, 이에 대항하는 강화된 인간, 즉 로봇과 인간이 절반씩 섞인 그레이스와의 격투 장면은 최근에 본 액션 장면 중 가장 긴장감과 재미를 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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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여전사의 발견이라고 부를 만큼 존재감이 컸던 그레이스는 마블 영화 캡틴을 맡아도 정말 잘 어울릴 것 같고, 특히 마지막에 나온 T800의 마지막과 휴머노이드인 그레이스의 인간미와 감성적인 모습은 보는 이를 열광시키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재미있었던 이번 작품이 흥행에 성공해 카메론 감독이 기위 구상을 마쳤다는 3부작을 무사히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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