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과 공유교통시대의 대중교통서비스 공급작정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10:25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교통 및 대중교통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법적 증거를 마련해야 한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이 대중교통 서비스의 과소제공이 나쁘고 취약할 때 보완기능까지 두텁게 되어 교통약자가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의 형평성을 높여야 한다.​


    여객 운송업 노동자의 열악한 근로 여건과 경영 환경 개선이 현안 사항이라면 앞으로 4차 산업 혁명에 의한 주행 기술의 발전과 고도의 모바일러티 구현 환경에서 대중 교통 정책과 서비스의 대응 우이도웅 미래의 과제다.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차량제어가 정밀해 영토도로 용량을 증가시켜 교통운영의 효율성은 개선될 것으로 예측된다.


    >


    자율주행 기술과 공유교통 서비스가 결합할 경우 자가용 이용 감소, 혼잡 개선 등 파급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대중교허가 경쟁적 관계가 될 수 있고, 한편으로 이용 수요를 감소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래의 대중교통 운영환경은 현재와 다를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한 대중교통의 변수를 사전에 진단하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통한 신뢰성 검증과 플랫폼 기술과 통합된 형태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이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자율 주행 기술은 점차 고도화되고 셔틀 운행, 군중 주행 등으로 높아지고 2030년에는 자율 주행 차량을 크메하고 자신의 자율 주행 기반 모 빌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된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보급은 인프라와 규제 등으로 쉽지 않을 것이며, 신, 다양한 시자 싱리 오르 다룬 연구를 종합하면 약 10년 후(후)에는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


    공유교통 서비스는 한국에서는 택시-카풀간의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았지만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공유교통서비스는 교통수단 보유, 관리주체, 서비스 매칭주체 등에 따라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그리하여 최근 유럽에서는 대중교통, 공유교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조합하여 최적의 경로를 재공하는 개념으로 MaaS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은 대중교통-택시 연계 환승 할인, 대중교통 정기권 기능과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할인 개념을 포함한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산업을 견인하는 중소기업들은, 이미 공유교 합격의 자율주행이 결합한 서비스를 베이스로 한 교통 플랫폼의 개발에 힘을 쓰고 있다.


    >


    본 논문은 자율주행기술과 공유교통서비스에 관한 동향과 전망 고찰, 미래의 대중교통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역시 자율 주행·공유 교통 시대의 공공 교통의 역할 변동 추정을 위한 수단 분담률을 기준으로 2가지 유형의 도시로 구분하고 대중 교통 통합 연계 서비스 시행 여부, 자율 주행 기반 공유 서비스 시행 여부, 버스 도착 시간의 신뢰성의 차이, 제공과 수요 비율의 변천 등을 감안하여 시자리오을 구분, 시뮬레이션을 통과 하고 공공 교통, 승용차, 공유 교통 수단 분담률의 변이를 거시적으로 예측 분석했다.대중교통망이 잘 갖춰진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 운영 비중이 커질수록 승용차와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이 모두 감소해 도로 통행이 증가하고 혼잡, 공해 등의 부작용이 발생 및 활용하기 때문에 공유교통 제공 수준이 적정하게 설정돼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공유교통 도입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의 합격 외 수단간 연계 서비스와 최적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통합 모빌리티와 함께 자율주행차 도입이 실현되어야 합니다. 대중교통은 도시의 주요 간선망을 담당하여 공유교 합격과 함께 서비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버스 통행시간 신뢰성 확보와 수요집중노선의 운영 효율성이 향상되어야 합니다.승용차 수단분담률이 높은 유형의 도시에서는 공유교통 운영 비중이 커질수록 승용차에서 공유교통으로 전환하는 효과가 크고 대중교통 수요 감소 자기 도로의 차량 통행 증가 등의 부정적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도시의 경우 승용차 수요관리 차원에서 공유교통 활용을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 경우에도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을 유지하면서 도로 통행량을 낮추기 위해 버스 통행시간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며,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실현, 공유교통 서비스 내 자율주행차 도입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도시유형별로 자율주행과 공유교통 도입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수요의 변동이 다른데다 도시교통의 복잡도에 따라 적용 가능한 기술이 다르므로 기술단계별, 도시타입에 따라 대중교통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정책 추진사항이 다를 수 있다.


    >


    도시별 지상환경과 특성에 맞춘 자율주행·공유교통 서비스 모델을 찾아내고, 대중교통 기능을 재건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개발기술을 실제 서비스로 실현해 시범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조사에서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상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교통 및 대중교통 서비스 실현과 운영이 가능한 법적 물증 마련을 제안했다.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이 대중교통 서비스의 과소제공이나 취약할 때 보완기능을 부여하고 자율주행 공유교통 서비스의 도입으로 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저소득층 등 교통약자들이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의 형평성을 차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농어촌, 산간지상 등 대중교통 서비스 취약지상에서는 공유교통을 활용하고 지상주민의 이동권 향상을 통해 주민 편의와 복지를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탄력적인 운용방안이나 교통플랫폼 사업에 대한 새로운 관리기준을 제안하는 등 기존 규제를 다양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자율주행차량의 공차운행 및 개인통행 증가를 통제하기 위해 자율주행차량 공유이용 시 인센티브 부여, 자율주행 인프라 사용에 대한 요금정책, 대중교통 운영에 필요한 재원조달 방안 등 향후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제시도 필요하다.문다서현 부조사위원 / 오하마 민국교통조사원 이동권, 신운송산업조사팀 박태윤 전문조사원 /오하마민국 교통조사원 도시재생교통조사센터 출처 : 오하마민국 교통조사원 월간 교통


    댓글

Designed by Tistory.